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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60인치 이상 TV시장 약진…삼성·LG 추격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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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시장과 가격경쟁력을 앞세우며 중국 업체가 맹추격

전 세계 TV 시장에서 60인치 이상 대형 제품이 대세가 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업체 성장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삼성·LG전자가 ‘초대형·초고화질’ 프리미엄 전략을 내세우고 있지만 기술격차가 줄고 내수시장과 가격경쟁력을 앞세우며 중국 업체가 맹추격하고 있다. 자칫 추월을 허용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6일 업계와 IHS마켓 등에 따르면 지난해 60인치 이상 TV 판매 대수는 총 1468만대다. 전년에 비해 26.3%나 증가했다. 60인치대가 1264만대로 23.4% 증가했다. 70인치대(190만7000대)와 80인치대(12만2000대)는 각각 47.0%와 82.1% 증가율을 보였다. TV 크기와 시장 성장세가 비례하는 모습이다.

중국 60인치 이상 TV시장 약진...삼성·LG 추격 중

30인치대 소형, 40∼50인치대 중형 시장이 사실상 ‘성장 정체’ 접어들고, 60인치 이상 대형 제품이 주도하고 있다. 따라서 대형 제품이 TV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초 각각 QLED와 OLED TV 신제품을 선보이면서 65인치 이상 초대형 제품 라인업을 강화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그러나 지난해 60인치 TV시장 성장세를 주도한 중국계 업체가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며 TV시장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는 삼성·LG전자를 위협하는 양상이다.

대만 훙하이 그룹에 넘어간 샤프는 지난해 무려 190.6% 판매증가율을 기록했고 하이센스와 TCL, 콩카도 지난해 60인치 이상 판매가 전년 대비 각각 99.8%와 131.4%, 82.4%나 늘어났다.

삼성전자는 오히려 전년보다 6.5% 줄었고, LG전자는 39.1% 증가했지만 중국 업체와 격차는 줄었다.

삼성·LG전자가 1, 2위 자리를 지키긴 했지만 ‘톱10 가운데 3위에 오른 소니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중국계 업체다. 4∼10위 업체 판매 대수 합계는 555만4700대로, 삼성·LG전자(합계 603만8800대)에 근접한다.

조성묵기자 csmook@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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