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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2020년 모든 자율주행센서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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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 글로벌 센서 업체 두 곳과 제휴해 레이더 개발…”모든 센서 기술 확보하겠다”

실제 도심 옮겨놓은 첨단시험로에서 자율주행차 ‘엠빌리’ 자율주행기술 실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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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충남 서산의 현대모비스 서산주행시험장 전경. (사진 제공 = 현대모비스)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현대모비스가 충남 서산의 주행시험장을 신기술 테스트베드로 활용해 미래차 기술을 선도하는 회사로 거듭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16일 지난해 6월 완공한 서산주행시험장 최초로 공개하며 미래차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독자센서를 2020년까지 모두 개발하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 ICT 연구소장인 양승욱 부사장은 “자율주행 연구개발 인력을 현재 600여명에서 2021년까지 1000명 이상으로 늘리고 글로벌 테스트를 진행 중인 자율 주행차 ‘엠빌리(M.Billy)’도 현재 3대에서 내년 20대로 대폭 확대하겠다”며 “독일의 유명 레이더 개발 전문업체 두 곳과 제휴를 통해 레이더를 개발하는 등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독일의 SMS사와 아스틱스사와 제휴를 맺고 있다. 두 회사 모두 글로벌 완성차 업체 및 부품업체와 공동으로 레이더를 개발하는 등 최고 수준의 능력을 보유한 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아스틱사사는 글로벌 1위 차량 공유 업체인 우버에 고성능 레이더를 공급한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우선 차량 외부의 360도를 전부 감지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용 레이더 5개를 SMS사, 아스틱스사와 올해 안에 개발해 2021년까지 순차적으로 양산할 예정이다. 현재 SMS사와는 전방 보급형 및 각 모서리에 장착되는 측방 보급형 레이더를 아스틱스사와는 전방 고성능 레이더를 개발하고 있다.


DAS 설계실장인 황재호 이사는 “두 회사와 2년 전부터 레이더를 개발하기 시작했고 현재 결과물이 나오는 시점”이라며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인 79GHz 주파수를 활용하는 고해상도 측방 레이더 4개를 조합해 360도를 인지하는 기술은 전 세계 어느 업체도 양산하지 못했다. 두 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이 기술을 확보하고 있고 이를 통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의 3대 핵심기술로 꼽히는 인지, 판단, 제어 능력을 모두 확보하기 위해 센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시장에서 센서가 차지하는 비중이 2021년 60%에 육박하는 등 센서 시장은 급속 성장을 눈앞에 두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보쉬 같은 세계적 선도기업 등에 비해서는 자율주행기술 개발이 뒤쳐졌지만 빠르게 따라잡고 있는 과정에 있다고 밝혔다.


양 부사장은 “이미 자율주행시스템을 만들어 시험펴가를 진행하고 있는 구글 등 선도기업에 비하면 조금 늦은 것은 맞다”면서도 “1차 부품업체인 보쉬, 콘티넨탈, 덴소, 만도 등과 대비하면 예전에 뒤쳐져 있던 부분을 빠르게 뒤따라잡고 있고 이번 레이더 센서 개발로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특히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 센서 경쟁력이 경쟁사와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섰다.


양 부사장은 자율주행기술 수주 현황에 대해서는 “수주 응찰 단계라 확정적으로 말할 단계는 아니지만 주로 중국 업체, 미국 신생 전기차 업체들과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며 “유럽의 완성차 업체들과도 샤시 부문에 대한 수주를 진행하다가 자율주행 역량을 확인한 후 문의가 오는 단계”라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 뒤 2025년까지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기술 등 미래차 부문에서 11조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는 5조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황 이사는 “내년부터 자율주행기술 시장이 급격하게 팽창할 것”이라며 “2021년까지 레벨2 시장이 확대되고 2021년 이후로는 레벨3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 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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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현대모비스 서산주행시험장 내 구현된 가상도시에서 자율주행시험차량인 엠빌리(M.BILLY)가 신호등의 신호를 받아 스스로 좌회전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현대모비스)

이날 현대모비스가 처음으로 공개한 서산주행시험장은 센서를 시험할 수 있는 전문 시험로와 엠비리를 집중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는 첨단시험로 등을 갖춘 공간으로 약 3000억원을 투자해 지난해 6월 완공됐다. 첨단시험로와 레이더 시험로를 비롯한 14개의 시험로를 갖춘 총 면적 112만(약 34만평)으로 여의도 절반 크기에 달한다.


이곳에서 엠빌리에 탑승해 자율주행기술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다. 엠빌리는 현대모비스의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차량 명칭이다. 엠빌리에는 레이더와 카메라 등 8개 종류의 센서 25개가 장착돼 있다.


이곳 서산주행시험장 첨단시험로에는 엠빌리의 실차 평가를 위한 다양한 공간이 마련돼 있다. 첨단시험로는 일종의 가상도시 형태다. 사거리와 신호체계, 주차장 등이 마련된 실제 도심을 옮겨 놓은 모습이다. 엠빌리는 이곳을 달리며 자율주행 데이터를 축적하며 자율주행능력을 제고하게 된다.


엠빌리는 V2X(차량·사물) 통신 기술을 통해 신호가 바뀌는 것을 스스로 알아챌 수 있었다. 좌회전을 위해서 스스로 좌회선 차선으로 이동하고 신호를 기다렸다. 신호가 떨어지자 핸들도 스스로 돌아갔다.


비록 속도는 시속 40km 수준으로 일반 차량에 비해 느렸지만 혼자 운전하는 데 무리가 없었고 안정적이었다. 원형 회전 교차로도 스스로 판단해 통과할 수 있었다. 주행 차로에 정차한 차량을 스스로 발견하고 끼어드는 차량도 판단해 제어가 가능했다.


자율주행차 개발을 맡고 있는 이원오 책임연구원은 “엠빌리에는 독자 개발한 전방 레이더가 장착돼 있다”며 “카메라와 라이더 등 다른 센서도 순차적으로 독자 개발해 실차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레고리 바라토프 상무는 “엠빌리는 레벨3과 레벨4 기술 개발을 위해 내놓은 것”이라며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자율주행 관련 정보를 획득하고 있다. 시스템을 트레이닝시키고 검증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한국과 독일, 미국에서 운영 중인 엠비리를 2020년 4분기까지 20대로 늘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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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길이 250m로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터널시험로에서 시험차량이 얼마나 멀리 있는 장애물까지 식별가능한지 테스트 해보고 있다. (사진 제공 = 현대모비스)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터널시험로도 직접 살펴봤다. 이곳에서는 헤드램프의 성능을 검증할 수 있다. 특히 서산시험장에 마련된 터널시험로는 하이빔 등의 성능을 검증하고 다른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세계 최장인 200m의 길이를 확보했다.


불이 꺼지자 한밤 중처럼 사방이 완전히 깜깜해졌다. 터널 천장에서 직사각형 형태의 구조물이 내려오고 차량의 상향등이 켜지자 250m 떨어진 구조물까지 불빛이 비쳐 명확하게 인식이 가능했다.


지능형 하이빔 시스템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상대차량의 눈부심을 막기 위해 상향등을 하향등으로 자동으로 바꿀 수 있다. 구슬모양의 LED 램프가 상대 차량의 움직임을 추적해 스스로 켜지고 꺼지면서 빔 패턴을 변화시킨다.


다양한 주행조건을 구현해놓은 시험로 평가도 직접 체험해봤다. 먼저 콘 7개를 지그재그로 통과해야 하는 슬라럼 테스트를 진행했다. 차가 좌우로 회전을 거듭하며 줄지어 늘어선 콘을 빠른 속도로 통과했다.


저마찰로 시험도 진행했다. 세라믹 타일로 돼 있는 저마찰로 노면의 양쪽에서는 계속해서 물이 뿜어져 나오고 있었다. 이렇게 완성된 매우 미끄러운 타일 위에서 자동차의 제동능력을 시험하는 것이다. 시속 50km의 차가 급정거를 저마찰로 위에서 브레이크를 걸고 급정거를 했다. 끼익하는 소리가 나자 차가 조금 미끄러지면서도 제법 안정적으로 멈춰섰다.


실차 평가를 담당하고 있는 김규환 책임연구원은 “세라믹 노면의 경우 일반 아스팔트 길에 비해 10배 정도 더 미끄럽다고 보면 된다”며 “특수 노면에서 반복적인 평가를 통해 현대모비스가 공급하는 제동 장치의 품질을 철저히 검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hong@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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